"총선후 與 단 한 가지도 양보 안해"…백남기 청문회 등 요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야 3당 원내대표 회담을 갖고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등 정국 대응방향을 놓고 공조를 모색하고 나섰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지난 3개월간 야당은 국정운영에 협조하면서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변화하기를 기다렸다"면서 "그러나 그동안 야당이 끊임없이 제기한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여당이 단 한 가지도 양보한 게 없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검찰개혁과 세월호 특조위 활동연장, 백남기 농민 사태 진상규명 등의 현안에 대해 새누리당은 계속 피해 다니기만 하고 있다"면서 "국정운영을 책임져야 할 정부·여당이 자기들이 하고 싶은 것만 해 먹고, 양보만 요구하고, 자신들이 정작 해결해야할 대안을 피해간다면 정부가 어떻게 정상 운영되겠는가"라고 새누리당의 전향적 입장 전환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도 "여러 현안에 대해 여당과 함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오늘 정진석 원내대표가 지방에 출장 가는 일정이 잡혀 있었다"면서 "국회 검찰 개혁특위 구성에 야 3당이 의견을 같이하는 데 야 3당 모두 새누리당도 함께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추경과 관련한 서별관 청문회는 어떤 경우에도 양보할 수 없다.

국민에게만 고통분담을 강요하고 노동자에게만 눈물을 흘리게 한다면 구조조정은 성공할 수 없다"면서 "누리과정 문제와 백남기 청문회, 자꾸 소멸해 가는 어버이연합 문제에 대해서도 야 3당이 논의할 때가 됐다"고 8월 임시국회 소집을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8월 임시국회에서 공수처 설치와 관련된 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면서 "검찰개혁을 검찰에 맡기는 것은 역사에 대한 범죄"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특조위 활동 보장 문제와 백남기 청문회 등은 총선 과정에서 야당이 공동으로 약속한 부분"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여당이 성의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 이 나라를 1㎝도 움직일 수 없다.

추경 처리도 1㎝도 앞으로 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서혜림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