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특조위 연장에 사드·檢개혁특위, 백남기·구조조정청문회 요구
與 "野, 요구조건 늘려가며 시간끌기…합의대로 12일 처리해야"

여야 3당이 1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일정을 비롯해 8월 임시국회의 주요쟁점에 머리를 맞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새누리당 김도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추경 심사와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 편성,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기한 연장 문제 등 8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의사일정과 처리 현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세월호 특조위 기한 연장을 둘러싸고 여야가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빈손 회동'으로 끝났다.

더민주의 박 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7월에 (세월호) 선수 들기가 시작돼 9월 중에 올라온다"며 "(여당이) 특조위 기한 연장에 전향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8월 임시회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의 김 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특조위가 1년 6개월 간 조사 활동을 하면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모르지만, 특조위 활동기한은 6월 말로 끝난다"며 특조위 기한을 연장하는 대신 여야 의원이 참여한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추경 심사와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놓고도 여야는 의견 대립만 거듭했다.

새누리당은 추석 연휴 전 추경 자금이 집행되려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오는 12일까지 추경 심사를 마쳐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더민주는 오는 26일까지만 합의해도 자금 집행에 무리가 없다고 맞섰다.

더민주는 특조위 기한 연장을 비롯해 내년도 정부 예산에 누리과정을 포함할 것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및 검찰개혁 관련 국회 특위 설치, 시위 중 부상한 백남기씨 관련 청문회, '서별관 회의' 청문회, 대법관·경찰청장 인사청문회 등 7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김 수석부대표는 "야당이 먼저 필요성을 그렇게 강력히 주장했던 추경"이라며 "민생은 뒷전이고, 정쟁만 남은 상황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거는 조건이 늘어나고 있다"며 야당의 협상 태도도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누리과정, 사드특위, 검찰특위 등 일부 쟁점에 대해 더민주와 보조를 맞추면서도 원내 3당으로서의 '캐스팅보트'를 행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관영 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양쪽 입장을 자세히 들어봐서 우리가 절충할 부분 없는지 (김도읍 수석부대표와 따로) 얘기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서혜림 현혜란 기자 run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