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해역에 21개 설치, 연내 80여개로 늘린다
현지 의견 수렴해 보안 유지하며 추진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싹쓸이 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에 맞선 우리 정부의 대응이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연평도 북방 해역에 21개의 인공어초를 설치했다.

인공어초는 원래 수산자원 보호를 주목적으로 어류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인공으로 조성한 구조물이지만 부수적으로 저인망식 조업을 막는 역할도 한다.

이번에 설치된 인공어초는 일반 어초보다 크고 무겁게 만들어 해저를 훑는 중국어선의 그물이 쉽게 걸리되 빠져나가지 못하게 했다.

당국은 수심과 군 작전 등을 고려해 가로·세로 13.2m, 높이 8.2m, 무게 53.5t짜리 석재조합식 어초 10개와 가로·세로 10m, 높이 5m, 무게 16.7t의 탑기단형 어초 11개를 해저에 투하했다.

최근 연평도를 중심으로 중국어선 불법조업이 크게 늘면서 우리 어민의 꽃게 어획량이 지난해보다 70%나 감소하는 등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연평도 어민들이 직접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나포하는 등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는 예비비 80억원을 긴급 투입해 이번에 설치한 21개를 포함해 올해 안에 연평도 인근 해역 등 NLL 주변에 총 80여개의 인공어초를 설치할 계획이다.

앞서 올해 4월에는 NLL과 인접한 서해 최북단 백령도 인근 해역에 무게 53.3t짜리 석재조합식 어초 8개를 설치했다.

남북한이 군사적으로 첨예하게 대치한 NLL 주변에서의 인공어초 설치 작업은 보안을 유지하며 진행된다.

연평도 북방 해상의 경우 NLL과 불과 1.4∼2.5㎞가량 떨어져 있어 북한군 해안포와 함정에 항상 노출돼 있다.

북한은 24일 유엔군사령부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확성기를 이용해 서해 인공어초 설치 계획을 통보하자 이튿날 서해함대 사령부 '보도'를 통해 "분별없이 날뛰지 말라"는 등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가 서해5도 등 현지 의견을 반영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잦은 해역에 추진 중인 인공어초 설치가 우리 어민 피해를 줄이고 수산자원 보호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s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