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휴가기간 정국구상과 관련, "인사쇄신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며 "단순히 정치권이 정쟁을 위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라"고 말했다.

김종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휴가기간 정국 구상이 이뤄지리라 믿는다. 정국을 안정시키고 일을 처리하기 위해선 인사쇄신이 수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현 경제상황을 보면 경제성장률이 하향하는 모습으로, 노무현정부 때 4%대의 성장을 하다가 이명박정부 때 3%대로 내려갔다가 지금 박근혜정부에 들어와 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며 "이대로 가다간 차기정권에선 1%대로 성장률이 하향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경과 관련, "최근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해 추경을 실시한다고 하는데 추경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런 형태의 추경으로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대표는 이어 박 대통령을 향해 "이번 하계휴가 중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 대한 부분을 다시 점검하시고, 이 상황에서 경제정책을 어떻게 변경해야지 미래에 대한 경제 잠재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지 구상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