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만들려면 재료나 사람을 구해주기보다 먼 바다를 보게 하라"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오후 창조경제 전진기지인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방문해, 스타트업 및 ICT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일정은 지난달부터 시작된 박 대통령의 5번째 정책현장 점검 행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초등돌봄교실 방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시간선택제 일자리 우수기업, 친환경 에너지 타운, 일선 행정복지센터를 차례로 찾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쿠폰 결제서비스 스타트업인 '원투씨엠'과 벤처 1세대 대표기업 중 하나인 '마이다스 아이티'를 방문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이어 창업가와 대화의 시간을 갖고 '창업-성장-글로벌 진출'로 이어지는 창조경제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금 시대가 아무리 좋은 기술과 아이템을 갖고 있어도 국내 시장에만 머물러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지금 시대에는 기술을 갖고 국내와 해외를 구분하지 말고 어디든 가서 하겠다는 그런 차원에서 노력을 뻗어 나가야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글로벌 시장에 도전해서 뛰고 있는 여러분들이야말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라면서 "더욱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규제 등을 풀어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배를 만들려면 재료나 사람을 구해주기보다 먼 바다를 보게 하라'는 프랑스 작가 생텍쥐페리의 말을 인용한 뒤 "먼 바다를 꿈꾸면 자기가 알아서 배 만드는 기술도 배우고 사람도 끌어모으지 않겠냐"며 "꿈을 이루기 위해 소프트웨어(SW)를 배우면 창조경제 역량이 커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분야에 지속적 관심을 기울여달라는 한 기업인의 건의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면서 동석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게 "현장의 목소리와 애로사항을 잘 청취해 필요하다면 법·제도를 개선하고 필요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