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조사 지켜봐야" 주문…여권 국정장악력 약화 우려도

새누리당은 20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처가의 부동산 거래를 둘러싼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검찰 조사결과부터 지켜봐야 한다"며 원칙론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이 시간이 갈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데 대해 당혹스러워 하는 기류와 함께 여권의 국정장악력이 약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읽힌다.

검사 출신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여당 간사인 김진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제 검찰 조사가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조사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 수석은 지금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내면서 부동산 매매를 한 것이 아니다"라며 "진경준 검사 사건과는 다르게 그야말로 정상적인 거래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우 수석이 현직을 유지할 경우 진상조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며 청와대를 향해 우 수석의 거취를 정리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야권 공세에 대해서도 방어벽을 치고 나왔다.

김 의원은 "어떤 결과가 나오고 거기에 대해 책임을 지는 건 당연하지만, 의혹만 제기해놓고 당장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일의 순서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공직자의 문제를 자꾸 야당은 정권 전체의 도덕성 (문제로) 몰고 가는데 이런 정치공세는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이번 파문이 임기 후반기로 접어든 박근혜 정부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긴장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태의 파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아직 알 수가 없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진경준 검사장이 구속된데 이어 우 수석을 둘러싼 의혹까지 연이어 터져 나오면서 여당 내부에서도 검찰개혁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8·9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 의사를 밝힌 판사 출신 주호영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서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처럼 검찰권이 비대한 나라가 없다"며 "그런 반면에 검찰을 견제할 기구나 조직이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필요성에 공감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면서 "공수처 이야기가 수년째 논의되고 있는데 이번 기회에 그런 것들이 정비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