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오른쪽)이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긴급현안 질문에 참석,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에게 ‘녹취록’ 파문과 관련해 뭔가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오른쪽)이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긴급현안 질문에 참석,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에게 ‘녹취록’ 파문과 관련해 뭔가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4·13 총선 참패 뒤 “반성하겠다”며 다짐한 계파 청산과 혁신이 ‘빈말’이 되고 있다. 백서에서 총선 패배의 원인으로 지목된 계파 싸움은 오히려 더 심화되는 양상이다.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전당대회(내달 9일 예정)를 앞두고 터진 녹취록 문제를 놓고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진흙탕 싸움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이를 수습할 리더십을 보이지 못한 채 무기력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4·13 총선에서 친박계가 공천에 개입했다는 논란을 일으킨 전화통화 녹취록이 공개된 데 대해 친박계는 음모론과 배후설을 흘리며 ‘책임론 물타기’에 나섰고, 비박계는 이를 당권 장악 계기로 삼으려 하고 있다.

양측은 20일에도 충돌했다. 비박 당권 주자인 김용태 의원은 녹취록에 대해 “새누리당을 특정 패권이 좌지우지했다는 증거”라며 “대통령의 이름을 팔아 자신들의 정치적 위상을 과시했다”고 친박계를 비난했다.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왜 이 시점에서 음습한 공작정치 냄새가 나는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또) 발생한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비박을 겨냥했다.

청와대는 지난 1월 당시 현기환 정무수석이 경기 화성갑 예비 후보자였던 김성회 전 의원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출마지를 다른 지역으로 옮길 것을 요구하며 “나와의 약속이 대통령과의 약속”이라고 한 데 대해 “개인적 발언”이라고 선을 그었다.

당 지도부가 수습에 나섰으나 파장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이유 여하를 떠나 송구하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원칙에 따라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더 이상 이전투구는 안 된다. 계파 투쟁으로 뒤늦게 책임공방을 벌일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녹취록 파문에 파묻혀 전대 경선전에서 정책이나 비전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친박 당권 주자인 이정현 의원은 “대표 경선이 20여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국민과 당원은 후보들이 어떤 비전을 가졌는지 모르는 깜깜이 경선이 돼 가고 있다”며 후보 간 토론을 제안했으나 반응이 없다.

이미 새누리당 내 TK(대구·경북) 의원들이 당 지도부 방침과 달리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경북 성주 배치에 반발하면서 난맥상을 드러낸 바 있다. 새누리당은 정국 주도권을 야당에 내주면서 사드에 관해 국민 의사 결집기능도 상실했고, 정치개혁 아젠다를 주도할 동력도 잃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홍영식 선임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