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사회갈등 유발…비용은 고스란히 국민 몫"
"국회의장도 단 한 마디 사전 언질도 받지 못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19일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과 관련, "국민과의 충분한 소통과 소명이 없이 진행됐을 뿐 아니라 국회와도 아무런 협의 절차없이 이뤄졌다"면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 긴급현안질문을 위해 열린 본회의의 산회 직전 "정부의 답변과 관련, 의장으로서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일단 유보하겠다.

하지만 한 가지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사드 배치 결정과 관련해) 국회의장도 단 한마디 사전 언질도 받지 못했다"면서 "이것이 우리 정부의 소통에 대한 인식수준이라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드배치와 같은 국가적 중요 사안이 소통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되면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이 유발되고 그 비용은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된다"면서 "이런 사태가 지속되면 피해를 받는 사람은 여도, 야도, 정부도 아닌 바로 국민"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장은 이어 "사드 배치 문제로 국민의 걱정과 우려가 높다"면서 "(특히) 당장 성주지역 주민을 비롯해 중국과 교역을 하는 분들도 그렇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도 국정운영을 해본 입장으로서 정부도 나름대로 고충이 있었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 못하지는 않는다"라면서도 "정부에 요청한다.

앞으로 중요 국정 현안 있을 때는 국민과 좀 더 소통하고 국회와 의논해서 국민이 기대하는 협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