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백서 왜곡 있다면 바로잡아야"…'옥새 파동' 책임론 경계
"안보이슈 불거질 때마다 '이승만 리더십' 생각나"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19일 당의 총선백서와 관련, "역사에 왜곡된 표현이 있으면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4·13 총선 참패의 원인을 분석한 백서에서 이른바 '옥새 파동' 등이 주요 패인으로 거론되며 본인의 책임론이 부각된 데 대해 에둘러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이승만 전 대통령의 서거 51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내 책임으로 생각하지만, 백서는 곧 역사가 아니냐"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의 공천 개입 논란과 관련, "그 모든 것을 막는 장치가 상향식 국민공천제였다"면서 "그래서 국민공천제를 통해 공천 혁명을 이루고자 했는데 그것을 다 이루지 못한 데 대한 회한도 있고, 책임감도 느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당 대표로서 총선 과정에서 일어났던 모든 문제를 제가 다 책임지고 사퇴했다"면서 일련의 공천 개입 논란에 대해서도 "내 책임이라고까지 말할 수 없다 해도 (내가) 다 안고 갈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친박계의 압박으로 지역구를 옮기는 바람에 당선의 기회를 잃었다고 주장한 김성회 전 의원에 대해서도 "모든 것은 본인 책임"이라면서 "압력을 받았든 어쨌든 본인이 결정을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는 뭐라 할 이야기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전 대표는 8·9 전당대회 불출마 결정을 내린 서청원 의원에 대해서는 "노코멘트"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친박계 맏형'으로 통하는 서 의원은 지난 2014년 7·14 전당대회에서 김 전 대표와 막판 경합 끝에 2위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바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사에서 "과감한 결단력을 갖춘 이 전 대통령의 리더십이 없었다면 건국은 절대 순탄치 않았을 것"이라면서 "나라의 국부로 당연히 추앙받아야 할 모범"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 국론 분열이 보이기도 하는데, 국가의 명운 걸린 안보만큼은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당당하고 단호하게 돌파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처럼 안보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이승만의 리더십'이 생각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