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대변인 "SLBM 안보리대응, 北규탄 기조하 이뤄지길 기대"

외교부는 19일 북한이 스커드와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데 대해 "한반도 및 역내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이 이런 도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이번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노골적 위반"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필요한 외교적 조치를 취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안보리 결의 2270호를 중심으로 지금 '국제사회 대 북한'의 구도가 형성되어 있다"면서 "정부는 국제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하는 외교적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대한 안보리 대응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이사국 간 협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추이를 지켜보고자 한다"고만 밝혔다.

그는 "중국이나 러시아가 안보리 언론성명에 동참할 가능성이 있느냐에 대해 언론에서 많은 문제제기가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참석한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의장성명 문안이 분명하게 대북 규탄 의지를 표명했기에 이런 기조 하에서 안보리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한미의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 다음날인 지난 9일 SLBM을 발사했다.

중국 측은 본국의 확실한 지시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유엔 채널에서 안보리 대응 논의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사드 배치 문제로 '태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그러나 조 대변인은 "사드는 우리가 자위권적 차원에서 방위 조처로서 하는 것"이라며 대북제재와 사드는 별개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아울러 그는 "북한이 언제든지 5차 핵실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이라며 "만약 실행된다면 당연히 더욱 강력한 제재와 고립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효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