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ㆍ경제 위기 부각하며 우병우·사드 공세 선긋기
우병우, 각종 의혹에 '찌라시' 반박하며 잇단 법적대응

청와대가 잇따르는 의혹 제기에 대해 단호한 대응 태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경북 성주 배치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이른바 '총리 감금' 사태로 비화한 데 이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언론의 각종 의혹 제기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국정 흔들기는 안된다"는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과 정부가 총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정치공세나 국정 흔들기는 자제돼야 한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대통령 사과가 필요하다", "우 수석을 사퇴시키고 전면 개각하라"는 야당의 공세에 대한 반박이었다.

이는 각종 의혹 제기가 최종적으로는 박 대통령을 겨냥한 국정 흔들기라는 판단에 따라 청와대가 정면 대응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최근의 의혹 제기는 결국 박 대통령을 향한 것"이라며 "확인이 안 된 의혹 부풀리기는 사회갈등을 조장하는 만큼 국민안전 보호 차원에서라도 자제돼야 한다.

근거없는 의혹제기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불순 세력들이 준동할 수 있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단호한 기조 속에서 사안별로 맞춤형 대응에 나선 것도 눈에 띈다.

청와대 측은 우 수석 의혹에 대해선 "근거 없이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말했고, 사드 문제에 관해선 "지금은 국론을 결집하고 어려운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협력하고 단합해야 할 때"라며 단합을 호소하는 데 비중을 뒀다.

또한, 새누리당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의 '공천 개입 녹취록' 파문이 번지는 데 대해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던 것이 결코 아니다"며 "무슨 일만 생기면 청와대를 끌어들이고 대통령을 파는 것은 국민단합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특히 우 수석 본인과 청와대가 언론의 의혹 제기에 이례적으로 신속하고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선 것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우 수석은 전날 자신의 처가 부동산 매매에 진경준 검사장이 관여한 의혹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마자 법적 대응에 나섰고,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를 '몰래 변론'했다고 보도한데 대해서도 같은 조치를 예고했다.

우 수석은 또한, '몰래 변론 의혹' 보도를 "찌라시 수준의 소설같은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이는 지난 2014년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문건이 정국에 큰 파장을 일으켰을 때 청와대가 '찌라시'라고 정면대응했던 것을 연상시킨다.

당시 박 대통령도 공개 석상에서 "찌라시에나 나오는 그런 이야기들"이라며 강하게 반박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우 수석이 스스로 물러나 법적 대응에 주력하며 결백을 주장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지만, 청와대 관계자들은 우 수석이 자리를 지키면서 정면돌파할 가능성이 더욱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