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는 위해가 없는 무기 체계…시간이 걸리더라도 대화하겠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8일 "성주군민이 원한다면 주민대표를 괌에 있는 사드 기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미군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육군 2작전사령부에서 대구·경북 언론사 편집·보도국장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전·건강·환경 문제를 놓고 설명하고 대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아직은 그분들이 일체 이 문제에 대해 대화를 안 하기 때문에…"라고 말을 흐렸다.

한 장관은 "사드는 주민 안전, 건강, 환경에 전혀 위해가 없는 무기체계다"며 "전자파는 정말 자신 있다.

전자파 때문에 환경영향평가에서 문제가 될 것은 전혀 없다는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적 관심이 높아 환경영향평가를 안 하고 추진한다면 또 다른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미군과 협의 중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군사적 문제라 충분히 드러내 놓고 추진할 상황이 아니었다"며 "당사자인 성주군민, 경북도민과 자주 대화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성주 배치 이유로 "군사적 효용성, 대한민국 방공역량을 최대한 높이는 지역이 어디인가 하는 측면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가 넓지 않아 사드 성능을 군사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돼 있어 사드를 추가 배치할 계획은 없다"며 "미국도 그럴 생각이 없고 우리도 사들일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성주 지원방안에는 "사드배치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인식시켜 드리는 것이 우선이다"며 "대통령께서 범정부 차원에 지원방안을 말씀하셨으니 관련 부처에서 고민하고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강인순 국방부 정책기획차장은 사드 브리핑에서 성주 배치 결정 이유로 방어 범위, 주변과 표고 차, 도로망, 미군기지 인근, 시설공사수요 등을 들었다.

한편 성주 주민 4명은 설명회가 열린 2작전사령부 앞에서 '언론플레이 중단하라'는 현수막을 들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yi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