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불가피성 강조·지역 지원 확인"…내주초 명단 확정
더민주 "사실관계 확인에 초점"…국민의당, 비판 맹공 예고

여야가 오는 19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 배치 관련 국회 본회의 긴급 현안질문을 앞두고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야당은 전투력이 높은 '주포'를 동원해 공격 진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여당은 이를 효과적으로 막으면서 반격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특히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사드 배치 지역으로 선정된 경북 성주를 방문했다가 봉변을 당하면서 대통령 해외출장 중 '국정공백' 사태가 발생한 것도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사드 배치로 인한 대중(對中) 외교·경제관계 차질 우려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이른바 '사드 괴담'을 차단하기 위해 이번 긴급 현안질문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사드 배치에 대한 반발 민심이 '정치적 텃밭'인 TK(대구·경북) 전반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해당 지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정부측으로부터 확인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드는 북한 위협으로부터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조치"라며 "안보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점을 현안질문을 통해 분명히 하겠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사드 관련 식견을 갖춘 국방위원회 및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질문자 선정에 막바지 고심 중이며, 오는 18일께 명단을 확정해 대책 회의를 열 예정이다.

질문자로는 대통령 정무특보 출신의 외교·안보통 윤상현 의원, 외통위 간사 윤영석 의원, 국방부 차관과 한국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장을 지낸 백승주 의원, 합동군사대학 교관을 거친 이종명 의원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주가 지역구인 이완영 의원도 손을 든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현안질문에서 군사적 실효성, 주변국과의 갈등 관리, 국론 분열 문제, 경제적 피해 등 네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정부 책임론'을 꺼내 들고 사실관계를 규명하겠다는 태세다.

이에 따라 국방·외통위 중진 그룹과 당 사드대책위 소속 의원, 국회 운영위를 통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련 질의 경험이 있는 원내부대표단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했다.

중진 의원들 중에서는 이종걸·김진표·설훈 의원 등이 배정돼 무게감을 실었다는 평가다.

강경 반대론자로 분류되는 설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중 관계는 어떻게 할 건지, 사드 배치를 하려다 중국을 핑계로 안하려는 건 아닌지, 정말 속내가 뭔지 집중 질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경협·정재호·김영호·백혜련·강병원·이재정·금태섭 의원 등도 공격을 준비 중이다.

다만 당 지도부가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내부에서 신중론과 반대론이 갈라진 상황이어서 단일대오를 구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질문자 명단에 신중론자와 반대론자를 골고루 배치했다"며 "사실관계 확인에 70%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당론이 결정되지 못한 것은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일찌감치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정한 만큼 신청자가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스탠스가 확실한데다 초선들이 야당 선명성을 강조하고 국회 무대에 데뷔하려는 욕심이 있어 신청자가 넘치는 바람에 이들 중에 선발했다"고 전했다.

첫날엔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의원과 이용호 원내대변인이 나선다.

정 의원은 14일 당 정책위가 개최한 사드 토론회에서 "사드 배치는 국민 생존권을 위협하고 북핵문제 해결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둘째날엔 육군 준장 출신 김중로 의원과 김경진 의원이 질의한다.

안철수 전 대표는 최근 사드 관련 성명에서 국민투표 카드를 꺼내 든 바 있어 직접 질문자로 나설지 주목됐으나 명단에서 빠졌다.

정의당에선 '군사 전문가' 김종대 의원이 나서 국회 사드 특별기구 설치를 주장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