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서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중러와 제재공조 유지 논의한듯

한국과 미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15일(현지시간) 오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만나 하반기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공조 제고 방안을 깊이 있게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16일 밝혔다.

양국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이번 협의에서 "북핵·북한 문제 전반에 대해 상세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측 대표는 최근 한반도 상황 전반에 관해 평가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 북핵 외교 방향을 폭넓게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북한이 이달 9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또다시 감행하고, 지난달 22일 무수단(화성-10)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기술적 진전을 이루는 등 핵 능력 고도화를 계속하는 상황에 대해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주한미군 배치 결정, 중국의 패소로 끝난 필리핀·중국의 남중국해 중재재판 결과 등으로 중국·러시아와의 대북제재 공조가 이완될 가능성에 대해 평가를 교환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해 한미는 "대북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 내기 위한 관련국들과의 협력을 유지·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또 북한 비핵화가 양국뿐만 아니라 관련국들과 국제사회 전체의 공통 목표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능력을 바탕으로 대북 억지력을 강화해 나가는 가운데, 북한의 어떤 추가도발에도 국제사회와 공조 하에 더욱 강력한 대응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남중국해, 사드 문제로 미·중을 축으로 한 역내 대립구도가 강화하는 와중에도 중국과 러시아의 대북제재 협조를 강력하게 견인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핵실험을 포함한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중러를 포함한 관련국들이 집결하는 이달 26일 라오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 9월 중국 항저우(杭州)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에서의 대응 방향도 조율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번 회동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내년 초 미국의 정부교체를 염두에 둔 협의도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회동은 성김 특별대표가 현지시간으로 14일 개최된 제4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수행차 하와이를 방문한 계기에 이뤄졌다.

성 김 특별대표는 주필리핀 대사로 내정된 상태로, 이르면 9월께 부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