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안보 우선", 더민주 "졸속 결정", 국민의당 "배치 반대"
내주 국회 긴급현안질문서 격돌 '예고'

여야 정치권은 16일 성주 사태의 여파 속에서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국내 배치 결정을 둘러싸고 확연한 입장차를 나타냈다.

새누리당은 국가안보와 국민안위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옹호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은 배치 결정과 입지 선정 과정의 문제점을 비판했으며, 국민의당은 오히려 외교·안보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며 도입 자체를 반대했다.

여야 3당은 또 전날 황교안 국무총리가 사드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를 찾았다가 주민들의 강력한 항의로 '봉변'을 당한 데 대해서도 온도차를 보였다.

국회는 오는 19∼20일 본회의를 열고 사드 배치 결정과 관련한 긴급 현안질문을 할 예정이어서 여야간 공방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지상욱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국가 안보 앞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면서 "영토를 지키는 것은 누가 해줄 수 있는 게 아니라 우리 스스로 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정치권도 정직하고, 냉정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국민을 함께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성주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서도 "사드 배치는 안보와 관련된 기밀 사안이기 때문에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다"면서 "주민들도 이를 이해하고, 차분하고도 냉정한 자세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전날 성주 사태와 관련, "이번 일은 주민 민심의 현주소가 어디에 있는지 보여준 것"이라면서 "부실하고 졸속인 결정 과정이 가져온 필연적인 결과"라고 주장했다.

기 대변인은 또 "사드 배치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생계에 대한 문제"라면서 "대통령이 안전하다고 말한다고 해서, 논쟁을 그만하라고 해서 그만둘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우리 당은 사드 배치가 결과적으로 안보와 외교 위기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결정 자체를 반대한다"면서 "사드 결정의 당위성을 공론화해서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황 총리의 '성주 봉변'에 대해서도 "이해를 구하는 과정도 없이 찾아간 정부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서혜림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