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M 다자외교 시작…사드·남중국해 대응도 주목
EU·베트남·라오스와 연쇄회담…中·日총리와 회담 안잡혀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밤 몽골 울란바토르 칭기즈칸 국제공항에 도착, 영접 나온 푸렙수렌 몽골 외교부 장관과 함께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밤 몽골 울란바토르 칭기즈칸 국제공항에 도착, 영접 나온 푸렙수렌 몽골 외교부 장관과 함께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에서 하반기 첫 다자외교 무대에 오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개막하는 제11차 ASEM 전체 회의 1세션에서 아시아 대표 자격으로 선도발언을 한다.

지난 2014년 10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제10차 정상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ASEM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당시에도 전체 회의 첫날 선도발언을 한 바 있다.

선도발언과 관련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현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지난 20년간 ASEM의 역할을 평가하고 ASEM의 미래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SEM 20주년 : 연계성을 통한 미래 파트너십'이라는 주제로 16일까지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경제, 테러, 북핵, 기후변화 등 유럽과 아시아 공통의 도전 과제를 놓고 논의를 주고받을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안보위협이 아시아·유럽 간 협력 잠재력 실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대북압박 공조를 위한 회원국 정상들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박 대통령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와 보호무역주의 부상이라는 세계 경제 악재와 관련해 자유무역을 통한 상호 교역 확대가 지속 성장을 달성하는 지름길이라는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전체회의를 마친 뒤 각국 정상들과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사교오찬에 참석해 유라시아의 공동 관심사와 당면 현안들에 대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정 대변인은 전했다.

1996년 창설된 ASEM은 아시아·유럽 지역의 51개 회원국과 EU, 동남아국가연합(ASEAN)이 참여하는 다자 협의체로 이번 회의에는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 주요국 국가원수와 정부 수반이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라오스, 베트남, EU와 각각 양자회담을 하고 협력 방안과 북핵 공조 등과 관련해 다양한 대화를 주고받는다.

지난 4월 각각 취임한 통룬 시슬리트 라오스 총리,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는 이번이 첫 정상회담이다.

EU의 융커 집행위원장과 투스크 상임의장과는 지난해 9월 서울 회담 이후 10개월 만에 만나 브렉시트 이후의 한-EU 관계, 대북제재 공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리 총리와 아베 총리 등 중·일 정상과의 별도 회담 일정은 잡히지 않았으나, 회담장 안팎에서 박 대통령이 이들 정상과 조우해 짧은 대화를 주고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경우 중국이 반대해 온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인정하지 않은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의 최근 판결 등 민감한 국제 현안에 대해 박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 대응할지 주목된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ASEM 개회식에 참석 정상들 중 마지막 순서로 회의장에 입장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정 대변인은 "서열에 따라 회의장에 도착하는 것으로, 가장 높은 서열의 의전을 받는다는 의미"라며 "의전서열은 대통령, 총리, 장관 순으로 재임 기간까지 고려해 결정됐다"고 말했다.

(울란바토르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