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청년최고위원 1인1표, 일반 최고위원 1인2표로 선거
기탁금은 대표 1억원, 최고위원 5천만원, 청년최고위원 1천만원


새누리당은 14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 회의를 열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전환을 골자로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개정된 당헌·당규에 따라 새누리당은 다음 달 9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을 따로 뽑는다.

당 대표는 기존의 대표최고위원과 달리 당직자 인사에 대해 사실상 전권을 행사한다.

다만, 공천관리위원장이나 윤리위원장 인선의 경우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선출직 최고위원은 4명(여성 포함)이고, 청년최고위원(45세 미만) 1명이 별도로 선출된다.

당 대표, 최고위원, 청년최고위원을 뽑는 이번 전대에서는 선출자의 대표성을 높이고 후보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예비심사(컷오프)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대표와 청년최고위원은 1인1표로, 최고위원은 사실상 1인2표(2인 연기명)로 뽑는다.

최고위는 대표 1명, 선출직 최고위원 4명, 청년최고위원 1명에 대표가 별도로 지명하는 최고위원 1명과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등 9명으로 구성된다.

한편, 전대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전대 출마자들의 기탁금을 대표 선거 1억 원, 최고위원 선거 5천만 원, 청년최고위원 선거 1천만 원으로 정했다.

최고위원 선출자 가운데 최다 득표자를 대표최고위원으로 한 2014년 7·14 전대의 기탁금은 8천만 원이었다.

이번 전대의 합동 연설회는 수도권, 호남권, 충청권, 영남권에서 1차례씩 열린다.

TV 토론회도 개최한다.

후보 등록과 기호 추첨은 오는 29일이며, 이때부터 전대 당일까지 선거운동 기간이다.

대의원을 제외한 선거인단의 현장투표는 다음 달 7일이다.

전대 선관위는 선거인단, 투개표 및 선거관리, 클린 선거 등 3개 소위원회를 구성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현혜란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