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 정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국내 배치를 결정한 데 대해 시민단체들이 잇달아 찬반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여연대, 민주노총 등 46개 시민단체는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시국회의를 열고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사드 배치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번영에 중대한 걸림돌이 될 군사·외교적 자충수"라며 정부의 결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사드 배치 결정 철회를 위한 범국민 평화행동에 나설 것"이라면서 "지자체와 국회, 정부 관계기관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압박하겠다"고 밝혔다.

보수성향 청년단체들인 북한인권학생연대와 청년이여는미래 등은 이날 오전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드의 국내 배치가 국민의 생존과 국가의 안보를 우선하는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사드 배치로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완벽하게 방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정상적인 국가의 정책이 아니다"라며 정부 결정을 옹호했다.

이어 정치권과 지역을 중심으로 나오는 국민투표 언급과 사드 배치 재검토, 지역선정 반대 투쟁 등에 대해서도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떠나 국가의 이익과 안보를 위해 진중한 태도를 보이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경재 전 박근혜 대통령 홍보특별보좌관이 회장을 맡은 보수단체 한국자유총연맹은 이날 오후 서울 장충동 본부에서 여는 창립 62주년 행사에서 사드 배치를 지지하는 결의문을 채택한다.

연맹은 사드 배치 결정에 반론을 제기하는 세력을 규탄하고 국론분열을 조장해선 안 된다고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국가 생존의 문제인 사드 배치는 국익과 안보를 위한 최선의 결단이며 정치권과 우리 사회 전체에 소모적 논쟁이 확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할 방침이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와 대한민국성우회는 이날 "사드배치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우리나라의 주권적 조치"라면서 사드외에 독자적인 킬체인, 한국형미사일방어체제(KAMD) 구축도 서둘러 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박경준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