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에는 "입장 전환 촉구"…국무총리·국방장관 성주 방문 주문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4일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경북 성주에 배치하기로 확정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의 명확한 입장 표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가 안보 최대 현안에 대해 제1야당이 계속 전략적으로 모호한 입장을 취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수권을 지향하는 정당답게 분명한 입장을 바탕으로 국민적 설득에 동참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국민의당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입장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지원 원내대표, 정동영·천정배 중진의원들 모두 지난 정권에서 청와대와 내각, 집권당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게셨던 분들인 만큼 국정의 어려움을 잘 알 것"이라며 "정치 지도자로서 대승적 결단과 행동이 있어야 할 시점"이라고 주문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부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에 따른 후속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필요하다면 국무총리와 국방장관 등이 직접 성주로 내려가 지역 주민들께 진정성을 갖고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또 "무분별한 괴담은 국익과 국민 화합에 도움이 안 된다"면서 "과거 광우병 괴담이 대한민국을 얼마나 혼란에 빠뜨렸는지 기억해야 한다"며 TK(대구·경북) 지역 여당 의원들의 책임 있는 자세를 주문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몽골 방문과 관련해 "글로벌 현안이 많은 시점에 아시아와 유럽 정상이 모이는 만큼 대통령의 순방이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길 바란다"면서 "특히 몽골과의 정상회담이 경제, 의료, 건설,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 관계를 대폭 넓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