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담보로 안보 지키란 말인가" 항의 회견도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배치될 지역인 경북 성주군의 김항곤 군수와 배재만 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군민 230여 명이 13일 오후 국방부를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4시께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옆에 있는 국방컨벤션을 방문해 강한 어조로 사드 배치 장소가 성주로 결정된 데 항의했다.

45인승 버스 5대에 나눠 타고 도착한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 비대위' 군민들은 '사드 결사반대'라고 쓰인 빨간 어깨띠와 머리띠를 두르고 버스에서 내려 항의 기자회견부터 했다.

기자회견에는 이들보다 앞서 도착한 성주 지역 이완영 국회의원도 함께했다.

김 군수는 기자회견에서 "성주 사드배치 결정에 5만 군민은 경악하고 있다"며 "중앙 정부의 일방적 행정에 군민들은 치를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주를 담보로 대한민국 안보를 지키란 말인가"라면서 이번 결정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군수의 뒤에 선 군민들은 "생존권 위협하는 사드배치 결사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국방부가 국방컨벤션 안에 마련된 사드배치 설명회장으로 이동했다.

국방부는 애초 황인무 차관을 비롯해 국무조정실, 행정자치부, 합동참모본부 당국자들을 성주로 보내 설명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군민들이 상경한 탓에 급하게 설명회장을 차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설명회는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황 차관이 마이크를 잡고 설명회를 시작하려 하자 격앙된 군민들이 한민구 국방부장관이 나와야 한다며 고성으로 항의했다.

한 군민은 "성주 촌사람을 개·돼지라고 생각해 국방부장관이 안 나오나 보다"라면서 "장관이 나올 때까지 이 자리에서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진보성향 시민단체인 사드한국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 회원 50여 명도 국방부 앞에서 사드 반대집회를 열고 "한국 어디에도 사드 배치 최적지란 있을 수 없다"며 결정 철회를 주장했다.

경찰은 잇단 사드배치 항의 집회에 대비해 총 560명의 인원을 동원해 돌발상황에 대비했지만 일부 시민단체 회원은 국방부 정문으로 달려가 '사드배치 반대'를 의미하는 스티커를 붙이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