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취임 2주년 친목도모"라지만 비박계 세 과시 해석
'비박계 단일화' 언급 이후 전대 역할론 부상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14일 대규모로 열리는 지지자들과의 만찬 행사를 계기로 전면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전 대표 측은 '친목 도모'를 위한 자리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8·9 전당대회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비박(비박근혜)계 수백명이 집결하는 만큼 정치권의 해석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김 전 대표는 14일 저녁 서울 영등포 당산의 한 대형 행사장에서 만찬을 겸한 당 대표 취임 2주년 행사를 개최한다고 13일 당 관계자들은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나를 당 대표로 만들어준 분들, 핵심 조직과 1년에 한두 번 만나 서로 정을 나누는 자리"라며 "더 이상 (의미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실제로 이 행사는 작년에도 개최된 바 있고, 초청장에도 "2년 전 7월 14일은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승리한 날"이라며 "그날의 열정을 기억하며 다시 모여 우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고 친목 도모 성격임을 명시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 측이 '친목 도모'라고 쓴 이 행사의 성격에 대해 정치권은 '비박계의 세(勢) 결집'으로 읽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일단 전당대회를 불과 26일 앞두고 김 전 대표를 지지하는 비박계 당원 500여명이 한 자리에 대거 집결하는 것 자체부터 눈길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이런 시선을 우려한 듯 김 전 대표가 강석호 의원 등 전대 출마를 공식화한 현역 의원들에게 행사에 오지 말아 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행사의 정치적 무게감이 그만큼 가볍지 않음을 김 전 대표 본인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더욱이 김 전 대표가 이번 전대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점도 김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 설득력을 보탠다.

전날 김 전 대표는 "당분간 중립을 지킬 것"이라면서도 "당선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비박계 후보들 간의) 단일화가 돼야 한다.

단일화가 안 되면 당선이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가 이 같은 일련의 행보를 통해 4·13 총선 이후 유지했던 '잠행 모드'에서 벗어나 이번 전대에서 비박계 구심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운신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정치권은 내다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