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의성·예천 등 물망…靑 "유치희망 지역 있어 빨리 진행될 것"
"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에 충실"…국비지원 관측에 선긋기


정부는 군(軍)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계획에 따라 새 공항 부지를 1∼2개월 안에 선정할 방침인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러 지자체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이전 부지를 선정하는 데 한두 달 정도면 될 것으로 보인다.

최대한 신속하게 새 공항 부지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방부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국무조정실 등 유관 부처들과 대구시 등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리적 여건과 군·민간공항 겸용으로서의 입지 조건 등을 두루 분석, 후보지를 선정한다.

이 공항은 영남권 신공항의 밀양 유치 무산에 따라 550만 대구·경북 주민들이 이용하게 되는 만큼 대구로부터 자동차로 가급적 30분 이내, 최대 1시간 이내 위치에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기준에 따라 대구 인근의 경북 군위, 의성, 예천, 영천, 칠곡 등이 후보지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특히 군위, 의성, 예천 등 다수 후보지가 공항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혀 다른 군 공항에 비해 이전 작업이 훨씬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TF에서 여러 조건을 고려해 결정하겠지만,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이 있는 만큼 다른 군공항 이전 작업에 비해 상당히 빨리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구공항 이전은 군 공항에 해당하는 K2 기지를 유치하는 곳에 대구시가 필요한 모든 시설을 지어주고 기존 K2 기지 터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이전 비용을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가 있다면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정부는 이와 같은 기부 대 양여 방식이 명시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충실히 따를 방침이어서 이번 사업에 일단 국고를 투입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석훈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고를 투입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서 진행할 것"이라며 "이번 방식이 다른 군 공항 이전에 적용되기 때문에 법 정신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에 충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국고지원 선례를 남길 경우 다른 지역의 군공항 이전에도 적용될 우려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선 공항 건설비용 외 분야에서 필요하다면 재정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대구시가 낙후된 도심 개발을 위해 적극 추진해온 대구공항 이전 사업은 밀양 신공항 유치 실패 후 보류된 상황이었으나, 전날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전격 지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공항이전 문제가 최근 새누리당에 복당한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대구 동구을) 현안이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유 의원에게 선물을 준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고 있지만 청와대는 유 의원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K2 등 대구공항 이전은 대통령께서 갑자기 결정한 게 아니라 오래전부터 고민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해 신공항을 결정하면서 대구공항 이전에 문제가 생겼고 이를 빨리 해결해야 돼야 한다는 박 대통령의 지시가 이뤄진 것"이라며 "유 의원과 청와대 오찬에서 만나 이야기한 것 때문에 한 것은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모도 "대구공항 이전은 여러 가지로 꽤 준비를 해왔던 사안"이라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이한승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