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진의 관련법 숙지 미숙…단순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새누리당은 10일 지난 4·13 총선의 홍보 업무를 총괄했던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 등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것과 관련, "국민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지상욱 혁신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당사 브리핑에서 "이 사건은 홍보담당자들의 판단과 결정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고 해도 이는 분명히 당의 책임"이라면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께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은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하며 모든 진상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의 성격과 관련, "실무진의 관련법 숙지 미숙으로 인한 단순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일 뿐, 이른바 허위계약서 작성, 자금세탁을 통한 리베이트 조성, 허위선거비용 보존 등과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선관위는 (무상제공이 문제가 된 동영상) 39편에 대해 가액을 8천만원으로 산정했으나 그 근거를 알 수 없다.

해당 업체는 제작비용을 1천200만원 정도라고 밝히고 있다"면서 "이는 검찰 수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내 자체적인 진상조사단을 꾸려 진상을 파악하고 관계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포함한 재발방지 대책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다만, 현역 국회의원의 추가 연루 가능성이나, 기타 선거홍보 업체 선정과 관련한 수의계약 논란 등에 대한 부분은 조사 대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이번 총선을 포함해 총 다섯 차례에 걸쳐 당의 선거홍보 업무를 맡아온 조 전 본부장과 실무진이 관련법을 숙지하지 못했다는 해명이 적절한지에 대해선 "선거를 치르다 보면 아주 작고 사소한 부분을 챙기지 못해 생기는 실수도 있다"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