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전대로 새누리 개편 맞물려 여권 재정비로 국정 새출발
'先 청와대 개편·後 개각' 스케줄 따른 인적쇄신 마무리


박근혜 대통령이 4·13 총선 이후 대야협치, 당청화합 등의 조치를 취한데 이8어 내각 개편을 통해 임기 후반기 국정과제 추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10일 여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개각 범위와 시기를 놓고 고심하고 있으며, 이달 중으로는 개각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집권후반기 체제정비, 개각으로 마무리? = 여당인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예상과 달리 과반은 물론 원내 1당 자리까지 내주면서 여권 내에서는 인적 쇄신 요구가 분출했으나 "국면 전환을 위해 내각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4월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는 박 대통령의 인식에 따라 바로 현실화되지는 않았다.

여기에는 총선 패배에 따른 사태 수습이 먼저라는 판단과 총선 패배가 새누리당의 공천 실패와 전략 부재에 따른 것이라는 청와대 내 인식도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당시 청와대 내에서도 여권 분위기를 일신하고 국정 동력확보 차원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는 분위기가 있었다.

이런 이유로 박 대통령이 사태 수습 후 '선(先) 청와대 개편·후(後) 개각' 형식으로 인적 쇄신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실제 박 대통령은 총선 패배 직후인 4월 18일 "민의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밝히고 같은 달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간담회를 개최, 소통 행보를 시작하고 선거 패배 수습을 본격화했다.

박 대통령은 3당 체제의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 대응 차원에서 5월 13일 여야 원내지도부와 만나 3당 대표간 회동 정례화 및 여야정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 개최에 합의하고 협치(協治)를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동시에 5월 15일과 6월 8일 두 차례에 걸쳐 비서실장과 정책조정 수석, 정무수석 등을 교체하는 청와대 인사를 단행하고 국정 쇄신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개각 카드는 우선 이런 흐름의 연장선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지적이다.

새누리당이 8월9일 전당대회를 열어 당 지도부를 새로 세우고 새 출발을 하는 것도 개각이 검토되는 배경이기도 하다.

당정이 맞물려 면모일신을 꾀한다는 것이다.

또 같은 차원에서 박 대통령이 인적 쇄신을 마무리하고 앞으로의 행보를 국정 과제 완수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지난 8일 김무성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전원을 불러 오찬 회동을 하고 여권을 결집을 시도한 만큼 의회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야당과의 접촉면을 확대해 국정 과제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것이라는 뜻이다.

박 대통령은 다음 달 국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과 오찬간담회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또 여야 지도부와의 후속 회동도 3당의 지도부가 꾸려지면 준비될 예정이다.

◇내각에 새바람 불어넣어 국정동력 다지기 필요 = 박 대통령이 개각카드를 꺼내든다면 내각을 핵심국정 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체제로 재정비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번에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진 개각 대상이 박 대통령의 국정과제 담당 부처라는 점에서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와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등 대내외적 경제 환경이 악화된 가운데 박 대통령은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과 함께 경제 재도약의 발판 마련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이런 차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표현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노동개혁 등 4대 부문 개혁으로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등이 주무 부처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21세기 시대적 요구이자 대안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두 날개를 완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반드시 4대 개혁을 완수해 우리의 미래 세대에게 희망의 대한민국을 물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의 경우 북핵 압박 외교를 더욱 강화하고 주변국과의 협력 체제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한 분위기 일신 차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환경부는 현안 대응 실패에 책임을 묻는 성격이 크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조직 분위기를 새롭게 한다는 측면에서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