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의도적 도발 용납못해"…외교부, 우방국과 안보리 대응 협의

정부는 9일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와 관련해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결정과 같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연합방위 능력을 바탕으로 한 대북 억지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북한이 안보리 결의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요구에 반해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지난 6월 22일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반복적이고 의도적인 도발을 수시로 자행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주요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포함한 더욱 강력한 대북제재와 압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께 함경남도 신포 동남쪽 해상에서 SLBM 1발을 발사했으나 초기비행에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성공 여부를 떠나 북한에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한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우방국들과 안보리 차원의 대응 방향을 협의하고 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밝혔다.

외교부는 안보리에 서한을 보내 북한의 결의 위반을 환기하고 대응을 요청하는 방안 등을 우방국들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안보리는 지난 4월 23일 북한의 SLBM 발사 당시에도 "북한의 핵 운반체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역내 긴장을 고조시킨다"며 이를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한편, 정부가 SLBM 시험발사 관련 논평에서 전날 발표된 사드 배치 결정을 언급한 것은 북한이 핵·미사일 위협을 계속하는 상황을 들어 사드 배치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재로 주요 간부들이 참석하는 대책회의를 열어 사드 배치의 외교적 영향과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 러시아가 공식 성명이나 외교채널을 통해 보인 반응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대중, 대러 외교 방향을 모색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