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이미 유관국가 대사들에 엄정한 항의 제기"

한미 양국이 8일 미국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주한미군 배치를 공식 결정한 데 대해 중국이 주중 한국· 미국 대사를 긴급 초치해 항의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한미의 이번 결정에 대해 공식적인 불만을 제기했느냐"는 질문에 "중국은 유관국가 대사들에 대해 엄정한 교섭(우려)을 제기했다"고 대답했다.

이는 한미 당국이 이날 오전 사드 배치 결정을 발표한 뒤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와 맥스 보커스 주중 미국대사를 중국 외교부로 강력한 항의를 제기했음을 뜻한다.

훙 대변인은 또 "대사 초치 외에 어떤 대응 계획을 갖고 있느냐"는 질문 등에 대해서는 한미 당국이 "즉각 사드 배치 절차를 중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오전 11시(한국시간)께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발표 후 곧바로 홈페이지에 "강렬한 불만과 단호한 반대" 입장을 담은 '외교부 성명'을 게재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월에도 한미 양국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군사적 대응조치로 사드 배치 논의에 공식적으로 착수한 데 대해 김장수 대사를 긴급초치해 항의를 전달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이번 '외교부 성명' 발표, 관련국 대사 초치를 시작으로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이번 사드 배치에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중 한국대사관 측은 "한중 양국은 현재 사드 문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