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회의에선 "당 기초공사 중요…위기를 기회로" 단결 모드
朴 "국민은 일하라고 하지 싸우라고 하지 않아" 분리론에 쐐기


국민의당이 총선 홍보비 파동 이후 비대위 체제로 전환, 7일 첫 회의를 열고 조기 수습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 등을 둘러싼 당내 이견은 여전히 노출되는 등 긴장기류도 감지됐다.

공개 회의가 시작되기 전 새로 임명된 비대위원들은 손을 맞잡고 취재진에 포즈를 취했고, 발언에서도 저마다 '당의 정상화'를 공통적인 메시지로 제시하는 등 단합과 화합의 의지를 내비쳤다.

박 위원장이 모두발언에서 현 당 상황을 '심각한 위기'로 규정, "한 손에는 삽과 곡괭이를 들고 당의 기초공사를 하고 한 손에는 민생과 국회의 성과를 쥐고 나아가야 한다"고 운을 떼자 원내 비대위원들도 연이어 자성의 목소리를 내며 쇄신을 다짐했다.

호남 출신의 주승용 비대의원은 "국민께 약속한 새 정치를 보여주지 못해 당이 위기에 처했다.

사당화란 뼈 아픈 비판도 받았던 게 사실"이라며 '사당화 논란'을 은근히 꺼냈다.

이어 "비대위는 당을 새로 세워야 하고, 민생도 챙겨야 된다.

당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배숙 비대의원도 "국민의당의 흥망에 한국정치의 미래가 달려있다.

국민의 신뢰를 받고 앞으로 정권교체 기반을 마련하려면 우리 당의 기초공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은희 의원은 "정치가 국민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송구하다"며 "하루빨리 당을 정상화시키고 기초를 튼튼히 해 정치개혁과 정권교체 힘을 길러내겠다"고말했다.

원외 위원들도 '비온 뒤 땅 굳는다'며 정상화에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조성은 비대위원은 "새정치와 투명한 정치가 모두 훼손을 입어 깊은 유감이지만 되돌릴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고, 이준서 비대위원도 "말보다 행동으로 먼저 앞서나가 새로운 모습으로 변해가는 국민의당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에 대해 쐐기를 박으며 '원톱 체제'의 리더십 강화도 시도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분리론 주장에 대해 "당내에 여러가지 의견이 있는 건 부인하지 않겠다"고 인정하면서도 "잠재울 필요도 없고, 제가 잘 알아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지금은 일하라고 하지 싸우라고 하지 않는다"며 "지금은 그런 얘기를 할 때가 아니다.

지금 또다시 당을 분란 속으로 빠트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리론을 사실상 일축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의 이러한 군기잡기로 호남을 중심으로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과 함께 조기전대론이 좀처럼 수그러들지는 미지수이다.

호남 지역 한 다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조기전대를 9월에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에 비상이란 말이 오래 붙어 있는 건 좋지 않고 빨리 정상화해야 하며 원내대표와 비대위 대표도 분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비대위원과 의원 30여명은 회의에 앞서 서울현충원도 참배하며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현충탑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지만 고(故)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은 가지 않았다.

김관영 수석 원내부대표가 박 비대위원장에게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은 안 가느냐"고 묻자 박 비대위원장이 살짝 고개를 가로젓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서혜림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