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문제도 논의될 듯

한국과 미국, 일본이 내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제4차 외교차관 협의회를 열고 북한의 잇따른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다.

미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은 일정을 공식으로 발표했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부장관,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위협을 평가하고 3국 간 북한 미사일 위협 정보공유 등 철저한 공조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북한이 최근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 대응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 22일 5차례의 실패 끝에 여섯 번째 '무수단'(화성-10) 미사일을 우주공간에 진입시키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중거리 미사일인 무수단 미사일은 유사시 한반도에 미군 증원 전력을 전개하는 주일미군기지와 괌 미군기지를 타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은 물론 미·일 양국에도 심각한 위협으로 부상했다.

한미일 3국은 앞서 북한의 무수단 발사를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는 규탄하며 강력한 대응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번 협의회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한 국제 중재재판소의 판결 직후 열리는 것이어서 남중국해 문제도 거론될 가능성이 있다.

네덜란드 헤이그의 상설중재재판소(PCA)는 필리핀의 제소로 진행 중인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오는 12일 오전 판결을 내릴 계획이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