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美핵무기 모두 공개" 등 총 5가지 요구사항 제시

북한은 6일 자신들의 핵무기 개발을 미국의 탓으로 돌리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주한미군 철수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정부 대변인 성명에서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조선반도 비핵화에 일말의 관심이라도 있다면 우리의 원칙적 요구부터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면서 미국과 우리나라에 5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성명은 우선 "남조선에서 핵 사용권을 쥐고 있는 미군의 철수를 선포하여야 한다", "남조선에 끌어들여 놓고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미국의 핵무기들부터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성명은 이어 "남조선에서 모든 핵무기와 그 기지들을 철폐하고 세계 앞에 검증받아야 한다", "미국이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 수시로 전개하는 핵 타격수단들을 다시는 끌어들이지 않겠다는 것을 담보하여야 한다", "그 어떤 경우에도 핵으로, 핵이 동원되는 전쟁행위로 우리를 위협공갈하거나 우리 공화국을 반대하여 핵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것을 확약하여야 한다" 등 요구를 나열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안전담보가 실지로 이루어진다면 우리 역시 그에 부합되는 조치들을 취하게 될 것이며, 조선반도 비핵화 실현에서 획기적인 돌파구가 열리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세계 최대 핵보유국인 미국과 대적하기 위해 우리가 수소탄까지 포함한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된 핵탄두를 보유하고 최첨단 전략타격 수단들을 갖추게 된 것은 응당하고 필연적"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의 원칙적인 요구를 한사코 외면한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의 핵은 질량적으로 더욱 강화되고 그 위력은 상상할 수 없는 고도화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위협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