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개혁 주도하는 입장에서 선제적 조치 요구 반영"

새누리당 윤리위원장으로 내정된 부구욱(64) 영산대 총장이 6일 자신의 딸을 영산대 산하기관의 자문변호사로 위촉한 것과 관련한 논란에 위원장직을 자진 사퇴했다.

당 혁신비상대책위원인 김영우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부 위원장 내정자가 자진 사퇴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박명재 사무총장과의 전화통화에서 그런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사무총장도 "부 총장이 자신을 둘러싼 문제로 인해 앞으로 당 윤리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데 지장이 있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실 여부를 떠나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확인했다.

부 위원장 내정자는 자신의 딸을 영산대 산학협력단 자문변호사로 위촉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가족 채용' 논란에 휩싸였다.

영산대는 부 내정자가 총장을 맡고 있으며, 부인이 이사장이다.

당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최근 국회 개혁을 주도하는 입장인데 경위야 어찌 됐든 논란이 있다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게 적절하다는 생각"이라면서 "이에 따라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는 목소리가 반영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친인척 채용 문제로 불거진 국회 윤리문제를 해결하고자 영입한 윤리위원장이 본인이 총장으로 있는 학교에 딸을 법률자문위원으로 채용했다"며 "부적절하며, 새누리당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본인은 자원봉사이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

이런 문제인식을 갖고 어떻게 정당의 윤리의식을 책임질 수 있겠나"라며 "그동안 여당은 더민주를 공격하며 대단히 윤리적 정당으로 변모하는 양 말을 해왔다.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