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2명 중 과반이 안철수측으로 분류…호남출신 박지원 포함 4명
박지원 "지역 안배 하지 않으면 호남향우회처럼 보일 것"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안철수·천정배 전 공동대표 사퇴 이후 차기 전당대회 까지 당을 이끌고 갈 임시 지도부의 1단계 인선을 완료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박 위원장이 인선한 11명의 비대위원 임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로써 최고위는 비대위에게 모든 권한을 넘기고 해산됐다.

현역 의원 중에는 4선의 주승용(전남 여수을)·조배숙(전북 익산을) 의원과 재선의 김성식(서울 관악갑)·권은희(광주 광산을) 의원, 그리고 초선의 신용현(비례대표) 의원 등 5명이 포함됐다.

원외 인사는 한현택 대전 동구청장과 정호준 서울시당위원장, 김현옥 부산시당위원장, 정중규 내일장애인행복포럼 대표, 이준서 최고위원, 조성은 다준다청년정치연구소 이사 등 6명이 임명됐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현역과 원외 인사를 조화롭게 구성했고 또 호남·비호남·수도권 지역 안배에 충실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원 내에서는 김성식·신용현 의원이, 원외 인사 중에서는 기존 최고위원이었던 한현택·이준서 위원을 비롯해 지난 총선에서 각각 비례대표 16번과 18번을 받았던 정중규·김현옥 위원 등 전체 11명 가운데 과반인 6명이 안 전 대표를 통해 발탁됐거나 가까운 인사로 분류된다.

권은희 의원도 안 전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시절 전략공천한 인물이다.

박 위원장은 이번 인선 과정에서 안 전 대표와 상의했으며, 안 전 대표는 일부 인사들에게 직접 연락해 비대위원을 맡아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성은 위원은 천정배 전 대표가 이끈 국민회의 출신이다.

지역적으로는 호남 출신이 주승용, 조배숙, 권은희 의원 등 3명으로, 박 위원장까지 합하면 총 12명 가운데 4명이다.

수도권이 3명(김성식 정호준 이준서), 충청은 2명(한현택 신용현), 부산·경남 1명(김현옥), 대구·경북 2명(조성은 정중규) 등으로 지역안배가 이뤄졌다.

박 위원장은 "일부 호남의원들이 이제 안철수 색깔을 빼고 호남 중심의 당의 구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얘기를 했다.

호남이 비대위원의 다수를 차지하고 당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데 저도 동의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나 그는 "지역 안배를 통해서 콤비네이션(조합)을 해주지 않으면 우리는 마치 호남향우회 국민의당 지부처럼 보인다"면서 "호남을 단결시키며 외연 확대를 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인선과 관련, "당 원로와 안철수 천정배 정동영 박주선 의원 등 중진 인사들과 주로 상의를 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에서 당헌당규 재개정위원장으로 국회부의장인 박주선 의원이 임명됐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