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 "소통을 위한 노력 적극 환영…협력으로 발전돼야"
與 "국회 존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시의적절한 자리"
野 "식사로 끝날게 아니라 진정성 중요"…각종 요구 쏟아질듯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달 중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과 오찬을 추진하는 것으로 5일 알려지자 여야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4·13 총선 후 여소야대·3당 체제로 의회 권력구도가 재편되면서 '협치'가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특히 야당은 회동의 형식보다는 내용적으로 충실한 만남이 돼야 한다고 밝혀 각종 현안에 대한 주문과 다양한 요구사항을 쏟아낼 것임을 예고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소통을 위한 노력은 적극 환영한다"며 "이러한 소통의 노력이 행정부와 의회 간 소통, 협력으로 발전돼 국민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을 강화하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지상욱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개원연설에서 언급했듯 '국정운영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본다"며 "국내외 현안이 복잡한 상황에서 시의적절하다고 보며,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의회민주주의 실현과 입법부와 행정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이와 같은 회동은 상당히 필요하다"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실질적인 소통의 자리가 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진복 정무위원장도 "협치에 대한 노력으로 봐야 한다"며 "상임위원장뿐만 아니라 중요한 일이 있을 땐 의장, 당대표, 원내대표들에게 전화를 해서라도 협조를 요청하는 게 의회 발전을 위해서도, 정부로서도 좋은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야당은 회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상임위별로 최대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려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런 회동은 3∼4년만인 것으로 아는데, 대통령이 그렇게 한다는 건 국회를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이라면서 "한번 식사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진정성 있는 협치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국토위 차원에선 서민주거 안정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점과 이번에 영남권 신공항 문제로 갈등이 있었는데 대형 국책사업을 추진할 땐 갈등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점을 전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교문위 차원에선 국정교과서 문제나 누리과정 예산분담 문제가 주내용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더민주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은 "대통령이 국민을 일일이 만나기 어려우니 대표기관인 국회와 소통하고 입법은 입법부에 맡겨야 한다"며 "복지위에선 최고 국정과제가 저출산 극복이란 점을 꼭 말씀드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이정현 박수윤 서혜림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