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을 국무위원장으로 추대해 1인 지배체제 확고히 해"
"어느 지역도 테러로부터 안전 안 해"…테러 예방 만전 지시
박 대통령 "北, 우리 내부갈등 노리고 여러 시도…분열안돼"
박근혜 대통령은 4일 "북한이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을 노리고 국제적으로는 대북 국제공조체제를 균열시키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더욱 경각심을 늦추지 말고 분열되지 않고 하나 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은 지난주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방위원회를 국무위원회로 바꾸고 김정은을 국무위원장으로 추대하면서 1인 지배체제를 확고히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내부적으로 체제 정비를 하면서 여전히 핵보유국임을 자처하고 핵·경제 병진 노선을 견지하면서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면서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이 아니라 핵과 미사일로 세계를 위협하면서 정권 안정을 꾀하려는 것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오히려 국제사회의 더욱 강력한 제재만을 가져와서 결국 정권도 안정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북한 정권은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련 부처는 북한 비핵화와 북한의 진정한 변화라는 확고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하면서 국민의 단합과 대북 대응 태세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지난 일주일 사이에 터키와 방글라데시에서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의 다른 이름) 등 극단주의 무장단체의 소행으로 보이는 테러가 연이어 발생했다"면서 "아무 이해관계도 없는 무고한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는 테러에 전 세계가 경악하고 있고 세계 어느 지역도 테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관계부처는 지난달 출범한 국무총리실 소속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테러 취약 요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테러 위험인물의 국내 잠입 차단을 위한 입국심사와 테러에 이용될 수 있는 위험 물질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등 테러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외교부와 재외공관에서는 테러 위험이 있는 지역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여행경보제도 등 테러에 대비한 시스템을 재점검·보완하고 재외국민과 우리 관광객 보호에도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