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빙자해 구조조정 지연시키는 우 범해선 안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4일 "이번 국회에서 산업은행에 대한 국회 차원의 조사를 철저히 해서 우리 산업의 전반적 구조조정을 위한 보다 명확한 기준을 설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에 엄청난 분식회계가 있었지만 아무도 그와 같은 사태를 감시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그는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관리 문제의 경우 강만수 회장 이후 홍기택 회장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좋지 않은 얘기가 있었다"며 "개인의 능력보다는 권력의 전리품처럼 회장 인사를 단행하는 등 회계법인과 신용평가사, 금융기관 등 소위 경영감독의 실체들이 모두 다 협력을 해 오늘과 같은 결과가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는 "미국의 에너지기업 엔론 분식회계 사태의 경우 경영자는 형사상 엄청난 중죄로 처벌받고, 회계법인도 처벌됐고, 자문사는 해체되는 결과가 초래됐다"면서 "그런데 우리의 경우 감사원이 능력이 부족해서인지 권력 비호를 받은 회사 때문이어서인지 대우조선에 대해 적당히 대한 이유를 식별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구조조정과 관련해 우리나라 경제의 장래를 위해 한번은 모범적 사례를 보여줘야만 경제의 건전성이 회복될 수 있다"며 "최근 일어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빙자해 구조조정 자체를 지연시키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