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도와달라'는 읍소일 뿐…청문회 요구는 무모한 정치공세"
野 "靑 해명은 '눈가리고 아웅'…청문회로 진상규명 해야"

여야는 2일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언론보도 통제 논란과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추진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야권의 청문회 개최 요구에 대해 '무모한 정치 공세'라고 일축한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청와대 해명이 '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며 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거듭 주장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새누리당 박대출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전 수석이 국가적 참사를 잘 극복하기 위해 충정의 표현으로 한 것이었는데, 이를 갖고 확대 및 왜곡 해석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면서 "우리로선 받아줄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도 "당시 '해경이 추후에 비판을 받더라도 당장은 시급한 상황이니 일을 하도록 두자'는 취지로 이 전 수석이 '도와달라'고 읍소한 것"이라며 "청문회를 열자는 주장은 억지도 그런 억지가 없고 무모한 정치공세"라고 가세했다.

그러나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당시 녹취록을 보면 누가 봐도 '보도통제'임이 확실한데, 청와대가 눈 가리고 아웅 하고 있다"면서 "결국은 보도지침 사건으로,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언론자유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한정우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하면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할 사항"이라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진상 규명과 대책 마련에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녹취록 내용과 뉴스가 빠지게 된 정황 자체가 보도편집권에 개입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독립적인 공영방송이 될 수 있도록 KBS 사장 선임 절차를 개선하는 데 나서고, 필요시 청문회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배영경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