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千 사퇴후 첫 의총…"安, 실질적 리더역할…孫 들어와야"
"安, 국민 속으로 들어가 대권가도"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30일 "바쁜 꿀벌은 슬퍼할 시간이 없다. 위기를 극복하는 정답은 일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가 사퇴한 이후 열린 첫 의원총회에서 "오늘 상황을 피하지 말고 모두 온몸으로 위기에 맞서 전화위복의 계기를 만들자"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여야 3당이 모두 비대위 체제로, 정치가 국민을 걱정하지 않고 국민이 정치를 걱정하는 정상이 아닌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비대위원장이라는 각오로 더욱 가열차게 일해주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내외부의 의견을 수렴해 비대위를 조속히 출범시킬 것"이라며 "강한 야당, 민생정당, 선도정당으로서의 당 전통을 계속 이어가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당의 시스템과 기풍을 다시 확립할 것"이라며 "인사를 최소화해 당직자의 동요를 막고 소신있게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 수습의 어려움 때문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두 공동대표의 희생이 우리에게 또 다른 수습의 길을 열어줬다"면서 "두 분은 당의 훌륭한 자산이며 안 전 대표의 '새정치', 천 전 대표의 '유능한 개혁정당'의 목표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비대위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안 전 대표가 당을 완전히 떠나는 것이 아니다"라며 "실질적 리더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안 전 대표는 평의원으로 있다가 대선으로 직행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당연히 그렇게 하실 것"이라고 답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또 "강진 토굴에 계신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 같은 분들이 우리 당으로 들어와 활동도 하고 안 전 대표와 경쟁을 하는 구도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홍보비 파동'에 연루된 박선숙 김수민 의원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눈높이와 현실적인 당헌당규의 간극을 우리가 해결하지 못했다"며 "그 분들도 자기들의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당내 행사에는 오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두 의원에 대한 조치와 관련해서는 "당헌당규에 의거해 기소가 되면 당원권 정지를 하는 것 이상의 방법은 없다"며 "유무죄가 나오지 않고 본인들은 결백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했음에도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맞지 않아 고민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두 의원의 자진탈당을 원했지만 본인들이 움직이지 않아 지도부의 사퇴로 가게 된 것이냐"고 묻자 "본인들이 사퇴를 했더라도 안 전 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는 국민들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에 피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