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오른쪽)와 천정배 공동대표가 29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 동반 사퇴 의사를 밝힌 뒤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오른쪽)와 천정배 공동대표가 29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 동반 사퇴 의사를 밝힌 뒤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가 29일 4·13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의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박선숙, 김수민 의원이 연루된 사건이 당의 근간을 흔드는 위협 요인이라고 보고 사퇴란 초강수를 꺼낸 것이다. 내년 2월 전당대회까지 대표직을 유지하다가 자연스럽게 대선 행보로 전환하려던 안 대표의 대권 가도에도 차질이 생겼다. 국민의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하고, 박지원 원내대표(사진)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이번 일에 관한 정치적 책임은 전적으로 내가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다. 막스 베버가 책임 윤리를 강조한 것도 그 때문”이라며 “내가 정치를 시작한 이래 매번 책임져야 할 일에 대해 책임져온 것도 그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천 대표도 “우리 두 사람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직을 사퇴한다”며 “앞으로도 우리 당과 정권교체를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2일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추대된 뒤 149일 만이다.

안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당의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회피하지 않겠다”고 사퇴 의사를 내비쳤으나 다른 참석자들이 만류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는 최고위원들의 강력한 만류에도 사퇴의 뜻을 꺾지 않자 두 대표가 동반 퇴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국회부의장인 박주선 최고위원은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 지금 수습이 목적이지 현실에서 도피해선 안 된다”며 “지금 안 대표가 책임져서 당이 수습되겠느냐”며 안 대표 사퇴를 적극 반대했다. 하지만 안 대표는 당헌·당규상 처벌로는 싸늘한 여론의 눈높이를 맞출 수 없다고 판단, 사퇴 결심을 굳힌 것으로 분석된다.

안철수·천정배 대표직 동반사퇴…혼돈의 국민의당
이날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박 원내대표는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대까지 4·13 총선 홍보비 파동과 안 대표 등의 퇴진에 따른 지도부 공백으로 위기를 맞은 당을 수습할 중책을 맡게 됐다.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사건이 불거진 뒤 수습책을 놓고 일부에서 ‘안 대표 책임론’을 제기하는 등 내홍이 불거진 만큼 향후 당내 권력투쟁이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원내대표는 “신속하고 질서 있는 당내 수습이 필요하다”며 “모든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박선숙, 김수민 의원은 의총에 참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손성태/김기만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