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축사…"北인권법 제정 계기로 체계적 해결방안 모색"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29일 6·25 전쟁 이후 발생한 납북자 문제를 인권문제로 규정하고 북한이 정치적 접근에서 벗어나 전향적인 태도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홍 장관은 전후 납북자 피해가족 연합회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후 납북자 정책 세미나' 축사에서 "납북자 문제는 분단의 가장 큰 아픔 중 하나"라며 "인권의 문제로서, 정치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여전히 납북자의 존재를 부인하면서 생사 확인을 포함한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왔다"며 "정치적 접근을 하면서 어려운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북한이 핵개발을 비롯한 군사 도발과 위협을 감행하면서 남북관계는 더욱 엄중해졌고 지난 4월에는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포함한 일체의 인도적 교류 중단이라는 위협을 했다"고 지적했다.

홍 장관은 "인류 보편적 가치의 관점에서 인간의 존엄성 추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인권적 가치가 선행돼야 함을 북한도 알아야 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것을 계기로 납북자 문제의 체계적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이라며 "북한 인권의 실질적 개선을 위한 제도가 마련된 만큼, 정부는 보다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