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극 신임 인사혁신처장은 28일 전임자인 이근면 전 처장이 추진해온 공직사회 개혁에 대해 "그 개혁이 지속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저도 그렇게 추진할 것"이라 말했다.

김 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 전 처장이 지금까지 해온 개혁은 이 전 처장 개인의 것이 아니고, 정부 전체가 합의하고 로드맵을 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이 공직사회로의 성과주의 도입·저성과자 퇴출·연공서열 관행 개혁 등 이 전 처장의 개혁 작업을 열거하며 이에 대한 평가를 묻자 김 처장은 "이 자리에서 전임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전체적인 흐름은 일단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삼성의 인사 전문가 출신으로서 초대 처장으로 '깜짝' 발탁됐던 이 전 처장은 건강 악화 문제로 두어 달 전부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일각에서는 개혁에 대한 공직사회의 반발과 파격행보로 사실상 경질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백 의원이 이 부분을 언급하자 김 처장은 "제가 당시 청와대 인사비서관이라 누구보다 잘 안다"면서 "개인 신변의 일이라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몇 달 전부터 사의를 표명했고, 저희 쪽에서는 계속 만류하는 상황이었다"고 답했다.

이날 안행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김 처장에게 제대로 된 공직사회 개혁을 주문했으며, 특히 야당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백 의원은 "세평에 의하면 박근혜정부의 인사는 회전문 인사·수첩 인사·'만만디' 인사가 핵심이란 지적이 있다"고 말하자 김 처장은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더민주 박남춘 의원은 김 처장이 경북 영주 출신이라는 점을 상기시킨뒤 "이 정부의 인사정책에서 가장 큰 문제는 폐쇄성"이라면서 "혹시 김 처장의 (청와대 인사비서관) 후임자도 TK(대구·경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처장이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하자 "대통령의 인사 실무를 모두 총괄하는 인사비서관 자리를 며칠간 공석으로 두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은 "공무원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처장의 도덕성과 인사철학은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차관급이지만 (임명 시)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