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전 의원이 헌법개정을 목표로 하는 원외 정당을 내년 1월초 창당하고 내년 대통령선거에도 후보를 내기로 했다.

이 전 의원은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사실상 만장일치로 정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더라"면서 "개헌 추진 정당의 토대는 마련됐다"고 말했다.

창당 로드맵에 따르면 올 추석 전인 9월초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1월초 창당대회를 열어 공식적으로 당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창당대회에서는 대선 후보도 함께 선출한다.

이 전 의원은 "정치권 명망가를 앞세워 세 과시하는 정당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내가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이긴 했지만, 친이 세력을 복원하는 형태의 정당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정당에 몸담으면서 20년이나 국회의원을 해봤지만 되는 일이 없으니 그런 정당은 안 하겠다는 것"이라며 "지구당을 만들어 선거 때 출마하려고 만드는 정당은 안 한다"고 말했다.

대선 후보와 관련해서는 "지금 그런 걸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면서 "일생의 철학인 개헌이나 행정구역 개편을 해보고 싶을 뿐, 내가 정당을 만들어 공직에 나가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개헌추진국민연대와 과거 민주화 운동을 함께했던 인사들을 주축으로 매머드급 민간 기구를 만들어 '헌법개정 범국민운동'을 병행하는 이른바 투트랙 전략으로 정치권을 압박키로 했다.

이 전 의원이 창당 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은 개헌 운동을 함께 벌이는 인사들의 전폭적 지지가 영향을 미쳤다.

이 전 의원이 지난 24~25일 충남 아산에 있는 한 수련원에서 전국 개헌 관련 단체 연합의 시·군 대표 300여 명과 연찬회를 열어 창당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만장일치에 가까운 의견이 창당을 지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