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일본 3국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회원국들과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 이행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연다.

한미일 3국의 주(駐)유엔 대표부는 오는 30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안보리 2270호 결의 이행 : 도전과제와 앞으로의 길'을 주제로 공개 브리핑 토의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라고 외교부 등이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결의 2270호를 포함해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회원국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제재 이행 강화를 위한 효과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토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는 유엔의 전 회원국이 참석 대상이며, 주요 국제·지역 기구와 뉴욕 소재 학계·산업계 인사, 유엔 북한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등도 참여한다고 조 대변인은 전했다.

주최 측인 한미일 3국의 주유엔 대사들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각국은 무기금수·자산동결·여행금지 등 제재 분야별 북한의 위반사례와 이행 방안, 결의 이행 강화를 위한 지역 차원의 협력 방안, 북한의 국제금융시스템 오용 대응방안 등에 대해 두루 논의할 예정이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논의를 주도해온 3국이 이번 회의를 마련한 것은 결의 2270호가 채택 100일을 넘긴 시점에서 각국의 이행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35개국가량이 결의 2270호에 대한 이행 보고서를 제출했으며, 대북제재의 '키'를 쥔 중국도 최근 보고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은 "3국이 공동 주최하는 것은 그만큼 제재에 대한 결기가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