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추경, 일자리창출 구체적 목표 제시해야"

새누리당은 28일 정부가 경제위기 대응을 위해 총 '20조원+α' 규모의 재정보강을 추진키로 한 데 대해 국회에서 추가경정 예산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제는 타이밍"이라면서 "정부가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히 '선거후 여당이 싸워야 할 상대는 야당이 아니라 경제'라는 영국 윈스턴 처칠 전 총리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초당적인 협력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브렉시트에 따른 불확실성이 심각하다.

경제와 전쟁을 펼쳐야 할 상황"이라면서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운용계획에 일자리대책, 실업대책, 경제활력 제고 방안 등이 반영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를 방문한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과의 면담에서도 일자리 창출 및 민생안정을 위한 국회 차원의 협력을 약속하면서 재계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아 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정부의 추경 편성 계획과 관련, "영국의 EU 탈퇴와 산업 구조조정 등 국내외 경제 불안에 대응하고 민생을 챙기겠다는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이번 추경안이 최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신속한 심의와 조속한 집행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면서 "타이밍이 곧 생명이다.

야당은 이번 추경안이 국회에서 발목 잡혀 동력을 잃지 않도록 초당적인 자세로 협조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운용방향에 대해 "브렉시트에 대한 정부 대응은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면서 "국회에서도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을 면밀히 검토하되 조속한 시일 내에 여야가 힘을 모아 통과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특히 "하반기에 집행될 추경에서는 일자리를 얼마나 창출해낼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제시가 있어야 한다"면서 "특히 영세 소상공인과 영세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혜택 등 민생살리기에 정부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