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날짜·지도체제 개편 주도하고도 음모처럼 갈등 부추겨"

새누리당 김태흠 제1사무부총장은 27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복당' 결정 이후 벌어진 당 내홍 사태 수습책의 일환으로 자진 사퇴했다.

김 부총장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권성동 전 사무총장의 처신을 지적했던 저에 대해서도 항명이라며 동일 취급해 동반사퇴를 요구한 것은 견강부회이며 사퇴할 이유도 명분도 없다"면서 "그러나 제가 사무부총장직을 유지해 전당대회 준비에 공정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면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장은 "그동안 당내 혁신비대위원들이 전대 일정, 지도체제 개편 등 핵심 사안을 주도적으로 결정해 놓고 모든 것을 친박(친박근혜)계의 음모가 있는 것처럼 이율배반적이고 당내 갈등을 부추겼다"며 비박계를 비판했다.

우선 김 부총장은 "전대 날짜를 8월9일로 정한 것은 바로 권 전 사무총장"이라면서 "저는 혹서기이고 올림픽을 들어 문제를 제기했으나 '투표율이 저조하면 친박에 유리하기 때문에 이 날로 정했다'는 음모론이 제기돼도 방관했다"고 주장했다.

김 부총장은 또 "총선 참패에 대한 백서 작성은 외부에 맡기고 감수까지 외부 위원들이 하기로 결정해 작성자가 누구인지도 모른다"면서 "그러나 김영우 비대위원은 마치 친박계가 백서 발간에 부정적이고 발간 시점도 늦추려 하는 것처럼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부총장은 "권 전 사무총장은 탈당자 복당 승인도 의결 전날까지 시급하게 처리하지 않겠다고 해 놓고 비대위가 의결하도록 강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섰다"면서 "입으로는 거짓을 말하며 당내 분열과 혼란을 부추긴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장은 "권 전 사무총장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개편 이유로 '새로운 리더십을 보이는 것이 효율적인 당 운영을 위해 좋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친박계가 당권 장악을 위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심에 해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