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톱' 연달아 사과-재발방지 약속…당무감사 박차, 상임위도 교체
"도덕성 발목 잡혀 대여공세 힘빠질라"…지도부 공천 책임론 여전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이른바 '가족채용' 의혹의 후폭풍이 사그라지지 않는 가운데, 지도부는 27일 대국민 사과를 하는 등 논란 수습을 위해 전면에 나섰다.

소속 의원의 도덕성 논란으로 발목이 잡힐 경우 대여공세에 힘이 빠지는 것은 물론 20대 국회 초반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야권이 그동안 '도덕적 상대우위'를 강조해왔던 점에서 당 지도부가 온정주의적 태도를 보이며 '제식구 감싸기'식으로 넘어갔다간 이중잣대 적용에 따른 역풍과 함께 이미지 타격이 만만치 않을 수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당 지도부는 엄정 대처를 강조하며 불길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다만 여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은데다, 지도부에 대해서도 서 의원을 둘러싼 의혹을 알면서도 그를 공천했다는 책임론이 나오고 있어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연달아 서 의원 사태에 유감을 표했다.

먼저 김 대표는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당무감사를 통해 이번주 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불공정한 특권이나 우월적 의식에 대해 국민들이 민감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런 것(국민감정)을 경제민주화나 포용적 성장의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은 당으로부터 점점 멀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자신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집권전략으로 강조한 경제민주화와 포용적 성장에 반하는 행동으로 규정한 것이다.

그만큼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강조한 셈이다.

아울러 이같은 '금수저' 논란이 계속된다면 '민생정당'으로 자리를 잡겠다는 더민주의 구상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 역시 "최근 문제되는 의원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질타가 있다.

초선의원 때는 으레 '관행이니 괜찮지 않나'라며 실수를 범하기 쉽다"며 "중요한 건 재발방지 대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판례가 나오거나 언론의 지탄을 받은 사례를 정리해 각 의원실에 통보,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원내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민주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당무감사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기도 했다.

상임위 조정도 즉각 이뤄졌다.

국방위에 있던 추미애 의원과 맞바꿔 서 의원이 국방위로, 추 의원이 법사위로 각각 사보임됐다.

이와 관련,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추 의원이 당의 어려움을 타개해 달라는 지도부의 요청에 흔쾌히 응해줬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길이 쉽사리 잡힐지는 미지수이다.

우선 더민주 지도부가 서 의원의 의혹을 알고도 공천했다는 '사전인지' 논란이 불거지자, 일각에서는 지도부 역시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새누리당이 국회 윤리특위 회부 등을 요구하며 연일 공세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더민주는 당무감찰을 통해 엄정한 대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르면 당무감사원의 30일 전체회의에서 중간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