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지켜보자" 원칙적 논평외에 비판발언 삼가
여소야대 체제 3당 협력도 고려…길게는 대선 '셈법'까지

새누리당이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휩싸인 국민의당의 도덕성 악재에 전면 공세를 자제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당은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기조를 유지하면서 드러난 사실에 대해서만 비판의 목소리를 낼 뿐 확전은 자제하려는 기류가 분명하다.

이는 곧 본격화될 법안 협상부터, 길게는 내년 대통령 선거까지 중대 고비마다 '캐스팅보터'인 국민의당 협조가 필요한 현실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었으나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리베이트 수수 의혹을 비판한 비대위원은 없었다.

이런 상황은 지난주부터 이어져 왔다.

지난 20·23일 비대위 회의에서는 권성동 당시 사무총장의 경질 문제에 대한 발언이 주를 이뤘고, 24일 회의 때는 정부의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현안 보고가 핵심이었다.

21일 원내지도부 회의에서도, 22일 영남권 중진 의원들이 참석 대상이었던 신공항 관련 회의에서도 국민의당 도덕성 악재에 대한 지도부의 언급은 전무했다.

한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사건도 사건이지만, 20대 국회를 운영해야 하는 입장에서 협상 파트너로서의 예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한 비대위원도 "'새 정치'를 모토로 내건 국민의당에서 이런 의혹이 있는 건 분명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비대위는 당 혁신을 책임지는 조직인데 지금 이 문제를 정쟁화하기는 그렇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네팔발(發) '약한 군대' 발언이나 더민주 서영교 의원의 '가족 채용 논란'에 대해 연일 융단 포격을 가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국민의당건에 대한 '로우키' 대응은 차이가 두드러져 보인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확전 자제' 분위기는 제20대 국회의 여소야대 현실이 반영된 대목이기도 하다.

일단 당은 오는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조만간 결산 심사와 각종 법안 협상이 본격화될 시점에서 제3당인 국민의당과 날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을 공산이 크다.

무엇보다 제20대 국회에서 몸집이 커진 더불어민주당을 상대로 협상을 펼치면서 박근혜 정부 임기 후반기의 남은 국정과제를 원만히 추진하려면,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의당의 협조가 절실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의 공세 자제가 내년 대통령 선거까지 길게 내다보고 국민의당과의 관계를 설정해 나가는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만일 차기 대선을 앞두고 개헌 논의와 그에 따른 정계 개편이 급물살을 탈 경우 영남권 기반의 새누리당과 호남권 기반의 국민의당이 손을 잡고 '영호남 연정' 연대를 모색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거론됐던 게 사실이다.

또한 새누리당이 이런 도덕성 문제에서 마냥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현실도 공세를 자제하는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9일 국민의당 김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면서, 새누리당 이군현(경남 통영·고성) 의원과 그 회계책임자에 대해서도 19대 국회의원 시절 보좌진 월급을 빼돌려 불법정치자금으로 사용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