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만 보고 걸어가겠다…정치적 진로는 열어두겠다" 대권출마 시사
"다양한 세력이 연합을 짜야 미래 책임질 정치집단 될 것" 빅텐트론


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이 23일 "정권교체를 위해 뛰겠다"며 8·27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대구 출신 4선인 김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차기 당권 구도도 재편될 전망이다.

김 의원은 이날 당권 도전 의사를 접으면서 "그 앞에 있는 정치적 진로를 열어두겠다"며 대권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의원은 입장 발표문에서 "지금 우리 더민주의 절체절명 과제는 정권교체"라며 "당 대표 여론조사에서 1위가 나오면서 여러 선후배 의원들이 출마를 권했고 저 스스로 고민도 했다.

당을 수권정당으로 일신하는 것이 급선무 아닌가 하는 고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당은 꼭 제가 아니라도 수권정당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그렇다면 남은 것은 정권교체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다른 역할은 무엇인가 하는 부분이다. 지금부터 그 역할을 진지하게 숙고하겠댜"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부는 쟁기로 밭을 갈 때 뒤를 돌아보지 않는다고 한다. 앞으로 앞만 보고 걸어가겠다. 그 앞에 있는 정치적 진로는 열어두겠다"며 "스스로 마음의 준비가 되면 그때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진지하게 말씀을 올리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입장 발표 직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특강에서 정권교체 전략과 야권재편 방향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야권에서 더민주와 국민의당 두 당이 권력을 놓고 다투고 있는데, 원내에 진출을 못했지만 다양한 목소리를 가진 세력이 제법 있다.

이들을 초청해 다양한 세력의 연합을 짜야만 미래를 책임질 정치집단이 될 것"이라고 '빅텐트론'을 역설했다.

그는 "두 당을 제외하고도 무대 밖에 제법 많은 정치적 자원이 있다. 이들을 모셔 큰 팀을 짤 때 새누리당을 대체할 만한 세력이라고 국민들이 생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김 의원은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을 염두에 둔 발언이냐는 질문에는 "개인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또 야권의 변화를 촉구하며 "진보 인사들이 우월감에 차서 상대방을 계몽하려는 행태가 있는데, 상대편에 대한 존중이 없으면 정치가 싹틀 수 없다.

너무 상대에게 말을 함부로해서 본질에 관계없는 싸움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여야의 구분이 영원할 것도 아니다. 여야가 원수처럼 대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번 총선 결과를 두고 "정치인들이 '그들만의 리그'를 즐기다 여러분에게 혼났다"고 평가했다.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국회의원 욕을 많이 한다. 참 비극적인 일"이라면서도 "불체포특권이나 면책특권 같은 경우는 국민의 대표를 함부로 감옥에 집어넣지 못하게 하는 제도다. 회기 중에 잡아갈 수 있도록 하면 정치인이 위축된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