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해외자문위원과 통일대화
"北, 위험하기 짝이 없는 도발·고립의 길 가"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만에 하나 북한이 추가핵실험을 감행한다면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더욱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며 무모한 도발 끝에는 완전한 고립과 자멸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북한 정권은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 자문위원들과의 통일 대화'에서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확고한 공조를 바탕으로 핵 포기 없이는 미래도 없다는 사실을 북한 정권이 분명하게 깨닫고 변화의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그런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는 한반도에서 핵과 전쟁의 공포를 없애고 북녘의 동포들도 자유와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한반도 평화 정착과 통일 기반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그러나 북한은 끝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고 지금도 핵보유국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면서 위험하기 짝이 없는 도발과 고립의 길을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 개발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세계 평화를 뒤흔드는 중대한 도발"이라면서 "북한이 이런 도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세계 어떤 나라도 북한과 정상적 관계를 맺지 않을 것이며 어떤 기구도 북한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과거 대한민국이 전쟁을 겪고 모든 것이 폐허가 되었을 때 이 빈곤한 나라가 지금과 같은 나라로 성장할 것이라고는 세계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잘살아 보자는 강한 의지가 한강의 기적 만들어냈듯이 우리가 정책 일관되게 추진하고 통일의 염원을 하나로 모아나간다면 통일의 기적도 반드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밖에 해외 자문위원 활동과 관련, "중남미·카리브 협의회는 쿠바 한인 후손을 위해 문화회관을 건립하고 현지에 한국 문화를 알리는 선도적 민간 외교를 펼쳐주셨는데 이런 노력이 바탕이 돼 두 나라가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