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대선 시대정신은 정치권 협력…연정이 정치 바꿔"
"권력 나누는 개헌 국민 관심없어…세종시 수도이전 개헌필요"

여권의 잠재적 대권 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20일 대선 출마 시점과 관련 "슛 때릴 것은 내년에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언론인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조기등판론이 제기되고 있고 한 포럼에서 정치적 최종 목표를 대통령이라고 밝혔다.

슛을 언제 때릴 것이냐"는 패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경기도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1등이다.

경기도지사는 대한민국을 걱정해야 하는 자리다"라며 "다음 대선의 시대정신은 '정치권의 협력'"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내년 대선에는 협치, 연정(聯政)을 공약하지 않으면 출마를 못 한다"며 "경기도 연정이 대한민국 정치를 바꿨다"고 자평했다.

차기 대통령의 자질과 관련해서는 국민행복을 위한 구체적인 비전과 실행계획이 있어야 하고 구체적인 '자기 프로그램'을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과에 대해 "깨끗한 권력의지, 모범적인 자기 관리로 큰 스캔들이 없었지만, 국회와의 협력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최근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대해서도 자신의 지론을 가감없이 피력했다.

남 지사는 "개헌은 수단이고 목표가 되면 안 된다.

왜 하느냐가 중요하다"며 "권력을 어떻게 나눠 가질까가 개헌의 중심이 되면 국민은 관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세종시로 청와대와 국회를 옮기는 수도이전과 같은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권력을 분산시키는 개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도이전은 수도권 규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풀 수 있는 해결책이므로 내년 대선 과정에서 국민과 토론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감사원의 경우 대통령 밑에서 행정부를 감시해 감사가 잘 안 된다.

감사원은 국회로 가든지 행정부 밖으로 가든지 해야한다"며 "그런 게 개헌의 주요 어젠다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의회와의 '2기 연정' 방향과 관련, 남 지사는 "국회가 잘 안 움직여 제도화에 한계가 있지만, 도의원들이 연정에 더 참여하는 무보수 명예직 지방장관제로 더 들어가 보려 한다"고 밝혔다.

지방재정개편에 대해서는 "중앙정부가 추진 과정에서 충분한 설명과 동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지방정부를 협치 대상이라기보다는 지시의 대상으로 봤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해법과 관련해서는 "문제를 해결한 뒤 책임을 가려야 한다"며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수당을 못 받아 경기도, 중앙정부, 도교육청이 3분의 1씩 분담하자고 제안했는데 잘 안 된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c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