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냐, 밀양이냐.’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관계자들은 후보지 평가 작업을 마치고 20일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지인 부산과 밀양 측 움직임도 긴박해졌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서울로 올라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밀양 유치를 주장하는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남부권추진위)’는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했다.

서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비행기가 산(밀양)으로 가고 있다”며 신공항 용역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입지평가 용역에서 고정장애물(산) 등에 대한 개별 평가 항목이 누락돼 정부의 해명을 요구했지만 어떤 대답도 하지 않는 등 용역이 특정 지역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찌 국가 백년대계를 일개 용역회사에 일임할 수 있느냐”며 “최종적인 결정과 책임은 대한민국 정부에 있고, 신뢰를 상실한 용역 결과를 부산시민이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안이한 발상이자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서 시장은 앞서 신공항을 가덕도에 유치하는 것을 전제로 애초 정부 추산 건설비용 12조원 가운데 6조원을 가덕 신공항에 투입하고, 나머지를 대구 군(軍)공항 이전 등에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 4개 지자체 시민단체 연합인 남부권추진위는 이날 대구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대정부 건의문에서 “정부는 지난해 1월 5개 시·도 합의사항을 파기하고 불공정 용역, 깜깜이 용역, 불복 등을 거론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 부산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부산을 겨냥했다.

이어 “정부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신공항 입지를 결정하고 탈락 지역에는 그에 상응하는 국책사업과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갈등 치유와 상생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남부권추진위는 “가덕 신공항과 대구 군공항 연계 상생 발언은 가덕도 유치를 위한 명백한 여론 호도 행위로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한 공항 전문가는 “신공항 후보지 발표가 임박하면서 각 지자체들이 나름의 출구전략을 고민하는 것 같다”며 “유치에 실패했을 경우 불어닥칠 후폭풍에 대한 걱정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백승현/부산=김태현/대구=오경묵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