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여론 확산 차단…교섭단체 대표연설 전 국면전환 시도한듯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0일 김수민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대응과 관련, 다시 당 전면에 섰다.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공식석상에서 10일만에 입을 열었다.

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이번 일로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검찰 수사 결과, 만에 하나라도 문제가 있을 시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어떤 고려도 없이 당헌당규에 따라 엄정하고 단호하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진 지 나흘 만인 지난 10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수사결과가 나오면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으로 조치하겠다"라고 언급한 것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발언 배경에 대해 "그동안 제가 사과한 다음에 진상조사단도 꾸려지고 검찰에서 소환을 포함해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됐다"면서 "그래서 지금 정도에 한 번 더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데다 최대 지역 기반인 호남에서도 민심이 악화된 가운데, 사건에 대한 입장을 재차 분명히해 여론 다독이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한,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까지 자세를 낮추면서 숨고르기를 하겠다는 의도로 엿보인다.

특히 안 대표가 이번 사건에 대해 거리를 두고 있다는 정치권 일각의 시선도 불식시키면서, 리더십을 확고히 하려는 의도도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박지원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는 중에 일희일비할 필요도 없고, 디테일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당헌·당규에는 검찰 수사를 받고 만약에 기소된다고 출당조치하게 돼 있다"고 말했으나, 기자들과 만나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이 정지된다는 것을 잘못 말한 것 같다"고 정정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검찰의 조속한 수사 결과 발표를 기대했다.

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제 본격적으로 소환 수사가 시작된 상황 아닌가"라며 "그러면 최대한 저희들이 협조하고, 가능한 빠른 결론이 나오도록 저희들이 요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도 라디오에서 "(검찰 수사가) 장기간으로 갈 것 같지 않다.

아마 빠르면 1∼2주 내로 종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시간을 끌수록 국민의당이 '리베이트 의혹'의 틀에 갇혀 운신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검찰에 대한 압박도 이어갔다.

박 원내대표는 라디오에서 "검찰이 과거처럼 피의 사실을 공표하거나 수사 내용을 TV 생중계로 밝히지 않는 한 협력할 것"이라며 "선관위가 엉뚱한 사실을 고발했고 상당히 강압적으로 조사한 데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워 이 문제를 한번 따질 생각을 가질 뿐"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일하는 국회'를 모토로 사실상 중단된 당 활동을 재개하려는 의도도 내비쳤다.

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상임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활성화를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조속히 재의하도록 국회의장에게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더구나 안 대표는 2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예정돼 있어, 이를 통해 제3당으로서의 존재감을 재부각시키는 데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